이 연재글은 쓸만한 소프트웨어/툴 리뷰의 2번째 글입니다.

발표 자료를 만들거나 보고서 등의 문서를 작성할 때 도형을 사용하여 다양한 다이어그램을 그려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문서의 완성도나 퀄리티를 높이고 보는이로 하여금 이해를 쉽게 하기 위해서는 글보다는 그림으로 설명하는 게 좀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Lucid-Chart에서 제공하는 타임라인 템플릿

다이어그램을 그리는 소프트웨어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PC에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고도 인터넷이 되는 환경에서 브라우저를 통해 고품질의 다이어그램을 생산할 수 있는 두 가지 소프트웨어를 소개합니다.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flowcharts, process diagrams, org charts, UML, ER and network diagrams 등 수많은 다이어그램을 쉽게 생산해 낼 수 있습니다.

Lucid Chart

https://www.lucidchart.com/ 사이트에 가입하면 바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일정 한도 내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점

고품질 결과물 작성 가능

웹 브라우저를 통해 GUI(Graphic User Interface)를 제공하며 수많은 도형과 템플릿을 제공하여 웬만한 다이어그램은 거의 작성이 가능합니다. 사용법이 간단하고 대부분 드래그 앤 드롭으로 작성이 가능하여 디자인적인 감각이 없더라도 디자이너가 작업한 것과 같은 유려한 그래픽의 결과물을 생산해 낼 수 있습니다.

다른 소프트웨어에서 작성한 다이어그램도 Import 가능

기존에 Visio나 Gliffy, Draw.io 등 외부 소프트웨어로 작성한 다이어그램도 Import 하여 작업이 가능하므로 호환성이 높습니다.

다양한 포맷으로 Export 가능

작성한 다이어그램은 고화질의 다양한 이미지 포맷으로 Export가 가능하며 Visio같은 문서 형태로도 Export 가능합니다.

다이어그램에 실제 데이터를 연동할 수 있음

google sheet나 excel, csv와 같은 스프레드 시트 문서를 이용하여 다이어그램에 데이터를 연동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협업 가능

다이어그램을 공유하여 실시간으로 공동 작업이 가능합니다. 애자일 등 협업이 필요한 곳에서 스티커 메모에 아이디어를 적고, 모양을 추가하고, 프리 핸드 스케치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다이어그램 리소스 제공

엄청나게 다양한 Template, Data, Shape를 지원하며 다이어그램 작성 시 빠르게 로드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작업 히스토리 제공

다이어그램 변경 히스토리가 기록되어 과거 내역을 다운로드하거나 이전으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단점

위에서 설명한 수많은 기능을 제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무료 Plan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쓸만한 기능을 이용하려면 유료 Plan을 이용해야 하므로 개인이 쓰기에는 자금의 압박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Lucid Chart의 경우 개인이 이용하기보다는 회사차원에서 유료 Plan을 구입하여 사용하는데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Draw.io

https://draw.io/ 또는 https://app.diagrams.net/에 접속하여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계정을 가지고 있다면 Google Drive와 연동이 되기 때문에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LucidChart의 경우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로서의 느낌이 많이 드는 반면 Draw.io는 다이어그램을 만들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개인 친화적인 느낌의 소프트웨어입니다. LicidChart와 거의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대부분의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점

고품질 결과물 작성 가능

LucidChart처럼 웹 브라우저를 통해 GUI(Graphic User Interface)를 제공하며 수많은 도형과 템플릿을 제공하여 웬만한 다이어그램은 거의 작성이 가능합니다. 사용법이 간단하고 대부분 드래그 앤 드롭으로 작성이 가능하여 디자인적인 감각이 없더라도 디자이너가 작업한 것과 같은 유려한 그래픽의 결과물을 생산해 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저장공간에서 Import 가능

draw.io로 작성된 다이어그램을 다양한 저장공간에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습니다.

다양한 포맷으로 Export 가능

작성한 다이어그램은 다양한 이미지 포맷으로 Export 가능하며 PDF 같은 문서 형태로도 Export 가능합니다.

작업 히스토리 제공

다이어그램 변경 히스토리가 기록되어 과거 내역을 다운로드하거나 이전으로 되돌아갈 수 있습니다.

단점

LucidChart에 비해 투박한 UI

사용성에 큰 문제는 없지만 LucidChart와 비교해보면 UI가 투박하고 UX 편의성이 좀 떨어지는 편입니다.

미세한 작업시 정확도가 떨어짐

LucidChart에 비해 미세한 작업을 할 때 정확도가 떨어지며 버그처럼 이상한 방향으로 다이어그램이 이동하거나 생각한 것과 다르게 그려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협업 기능이 없음

LucidChart처럼 공유하고 실시간으로 협업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존재하지 않아 1인이 작업하는 용도로만 사용 가능합니다.

총평

LucidChart와 Draw.io는 제공하고자 하는 기능 및 UI가 매우 흡사합니다. 다만 Oracle의 Java와 OpenJdk의 관계처럼 LicidChart는 유료 소프트웨어에 더 가깝게 느껴지고 LucidChart를 Opensource화한 무료 버전이 Draw.io처럼 느껴집니다. 기능은 비슷하지만 LicidChart가 유료 Plan을 밀고 있는 만큼 세세하게 따져보면 전반적으로 LucidChart의 완성도가 높습니다.

개인적으로 두 가지 소프트웨어를 오랫동안 사용해본 것이 아니라서 어떤 소프트웨어가 더 우월하다고 주장하기 어렵습니다. 저의 경우 LucidChart를 유료로 1년 사용해보았고 유료 Plan을 계속 유지하면서 사용할 필요를 느끼지 못해 현재는 Draw.io를 사용 중입니다. 드로잉시 정확도가 미세하게 떨어지는 것과 LucidChart에 비해 적은 다이어그램 리소스를 제공하는 것 외엔 불편한 점을 거의 못 느끼고 있습니다.

결론을 내자면 Draw.io에 없는 유료 기능이 필요한 개인이나 회사에서 팀 단위로 사용하려는 용도라면 LucidChart를 적극 추천하며 뜨문뜨문 다이어그램을 그려 사용 할 용도라면 Draw.io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연재글 이동[이전글] PlantUML을 이용하여 간단한 텍스트로 멋진 UML Diagram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