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eb.dev/webrtc-standard-announcement/
WebRTC의 역사, 아키텍쳐, 유스케이스 및 미래를 전반적으로 다룬 글
역사 - 2009년 구글이 플래시를 대체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낸 것에서 시작 - 2011년 IETF,W3C에서 표준화 착수 - 2013년 구글과 모질라가 브라우저간 영상통화를 시연
아키텍처와 기능 - RTCPeerConnection API 가 중심 ㅤ→ P2P 연결을 처리 - getUserMedia : 마이크와 카메라 - getDisplayMedia : 화면 공유 - DataChannel을 이용한 바이너리 데이터 전송 - Opus 오디오 코덱, VP8 및 H.264 비디오 코텍
유스케이스 - 타임 크리티컬한 어플리케이션에 주로 사용 ㅤ→ 원격 수술, 시스템 모니터링, 자율주행 차량의 원격제어, UDP기반 음성/화성 통화 등 - 거의 모든 브라우저 기반 화상 통화 서비스들 - 구글 Stadia 와 NVidia Geforce Now 같은 클라우드 게이밍
- 팬데믹으로 비디오 호출이 많아지면서 WebRTC가 100배 이상의 사용량 증가
WebRTC의 미래 - 전송량을 50% 절약할수 있는 AV1 코덱이 곧 사용가능해질 예정 - 지연시간과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오픈소스 코드를 개선 - WebRTC NV(Next Version)으로 새로운 유스케이스가 가능한 API들을 추가 ㅤ→ Scalable Video Coding(SVC) : 하나의 비트스트림으로 다양한 해상도/프레임/화질을 서비스하는 압축 기술 ㅤ→ Lower-Level 컴포넌트들을 위한 API들 : WASM, Workers. Text-to-speech function is limited to 200 characters |